마케팅2024. 3. 28. 19:12

1. 자존

    "팀장님, 아이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아이가 행복해질 수 있을까요?"

    당신의 답은 무엇인가? 
    사실 아이를 키울 때, 이런 고민을 하지 않고 키운 것 같다. 하지만, 공부만 잘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지는 않았다. 
    저자는, 딱 하나를 꼽으라면 '자존'이라고 말한다. 스스로를 존중하는 마음, 이게 있으면 어떤 상황에 처해도 행복할
    수 있지 않을까?

    아모르 파티, 네 운명을 사랑하라. 삶은 순간의 합인데, 순간 순간을 사랑하는데 행복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죠.

    메멘토 모리, 죽음을 기억하라. 

    내가 언젠가 죽을 것이니 살아 있는 지금 이 순간을 소중히 하라는 것이고, 그러니 지금 네가 처한 너의 운명을 사랑하라.

 

    미국 교육은 '네 안에 있는 것은 무엇인가'를 궁금해한다면, 한국 교육은 '네 안에 무엇을 넣어야 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것. 

     Be Yourself! 너 자신이 되어라. 다른 건 다른 거고 틀린 건 틀린 거다. 단어부터 똑바로 써야 한다. 말이 사고를 지배해서
     어느 틈에 나와 다른 건 틀리다, 라고 생각하기 쉽다.

 

2. 본질
     
Everything Changes but Nothing Changes

     사람은 똑같다. 변하지 않는 그 무엇이 있다. 그것이 본질이다. 
     또한, 모든 것이 변한다. Wi-Fi가 언제부터 시작됐는지, 스마트폰이 언제부터 시작됐는지, 정확히 알고 있는가. 우리는
     잘 모른다. 시나브로, 인지하지 않는 사이에 그렇게 되었기 때문이다. 
     싸이가 뜬 것은 누구의 힘? 유튜브? 결국은 콘텐츠의 힘이다. 

     모든 것들은 변하지만, 변하지 않는 것들이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의 마음, 사람들의 웃음은 변하지 않는다. 

      

3. 고전
     시대를 뛰어넘어 변함없이 읽을 만한 가치를 지니는 것, 이것이 고전이다. 대부분의 것들은 시간에 굴복한다. 그런데, 
     고전은 시간과 싸워 이겨낸다. 3백년, 5백년을 살아남았고 앞으로도 더 살아남을 것이다. 

      "그런 관점에서 볼 때 전 세계인들을 감동시키는 위대한 문학이나 미술, 음악 등 예술작품들은 본질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나한테만 좋은 것이 아닌, 우리나라에서만 좋은 것이 아닌, 전 세계 다수의 인간이라는 종이 느끼는 근본적인 
      무엇을 건드린 것이기 때문이다."

      비틀즈가 150년, 200년 후에도 살아남아 사람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을까? 고전은 정말 대단한 작품, 본질의 승리다. 
      밀란 쿤데라의 "참을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 고전의 즐거움을 알게 해준 책

 

4. 견
    창의력은 학교 교실에서 배울 수 없다. 
    아이디어의 시작은 경험, 직접 보고 겪은 것들에서 나온다. 
    '그녀의 자전거가 내 가슴속으로 들어왔다'
    '사람안에는 사람이 있습니다. 사람을 향합니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넥타이와 청바지는 평등하다'
    흘러간 것들은 잡히지 않는다. 깊이 새겨져 있는 것들만 잡을 수 있다. 흘려보고 듣느냐, 깊이보고 듣느냐의 차이
    존 러스킨 '네가 창의적이 되고 싶다면 말로 그림을 그려라'
    아무것도 아닌 것이 아무것인 게 인생이더라. 
    어떤 순간에 내가 의미를 부여해주어야 그 순간이 내게 의미 있게 다가온다. 
    네 명이 술을 마실 때 그냥 마시는 사람과 '창밖 좀 봐, 가을비가 내린다' 하는 사람의 삶에는 차이가 있다. 
    기억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감동받는 것이다. 여행을 생활처럼 하고 생활을 여행처럼 해봐.
    파리가 아름다운 이유는 거기에서 3일밖에 못 머물기 때문이야. 마음의 문제야. 그러니까 생활할 때 여행처럼 해.

    천천히 먹고, 천천히 걷고, 천천히 말하는 삶

 

5. 현재
    어떤 선택을 하든 간에 선택을 하고 나면 답은 그 자리에 있다. 박 PD님은 계획이 뭡니까? "없습니다. 개처럼 삽니다."
    "개는 밥을 먹으면서 어제의 공놀이를 후회하지 않고 잠을 자면서 내일의 꼬리치기를 미리 걱정하지 않는다"
    카레닌에게 잠에서 깨어나는 순간은 순수한 행복이었다. 그는 천진 난만하게도 아직도 이 세상에 있다는 사실에 놀라고
    진심으로 이에 즐거워했다. 

    Seize the Moment, Carpe diem (순간을 잡아라, 현재를 즐겨라), 순간에 최선을 다하라는 의미이다. 
    살아있다는 그 단순한 놀라움과 존재한다는 그 황홀함에 취하여 (김화영)
    풍부하게 소유하는 게 아니고 풍요롭게 존재하는 것이다. 
    답이 내 앞에 있다는 사실, 현재에 있다는 사실을 알면 행복하다. 
    지금 이 순간, 현재에 의미를 부여하지 않으면 행복은 삶이 끝나갈 때쯤에나 찾게 될 것이다. 순간에 의미를 부여해야
    한다. 

 

6. 권위
    바깥에 있는 권위는 내 안의 입법자로부터 비준을 받아야 한다. 권위에 굴복하지 말자.

 

7. 소통
    첫째, 다름을 인정하자
    둘째, 문맥을 생각하자
    셋째, 생각을 디자인하자

 

8. 인생
    자존, 본질, 고전, 견, 현재, 권위, 소통이라는 싱싱한 재료를 담아낼 아름다운 그릇이다. 
    인생에는 정답이 없다. 다만 정답으로 만들어가는 과정만 있을 뿐이다. 

 

순간의 합이 인생이다. 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나의 삶은 기쁨, 즐거움으로, 행복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나는 오늘 하루가 즐겁다.

 

 

Posted by 조이트리
마케팅2024. 3. 26. 13:05

오늘은 베트남의 대표 스타트업에 대해 리스트업 합니다. 
시간을 두고 각 회사들의 특징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아직은 Series A, B등 투자를 통해 사업을 영위하는 경우가 많지만 (아직은 이익을 내고 있지 못한 경우가 많기에), 
성장 가능성이 있는 회사들이라 관심을 갖고 지켜보며 투자 기회를 엿볼 생각입니다.

 

1. 중고 오토바이 거래 앱, OKXE

2. 베트남인을 위한 기술 훈련과 프로그래밍 전문 기업, MindX, coding bootcamps, which are intensive, short-term programs designed to equip students with the skills needed to enter the tech workforce quickly

3. 전자지갑 플랫폼 기업, 모모(MOMO)

4. 전자상거래 플랫폼, 티키(Tiki), TIKI Now는 2시간 내 배송

5. 블록체인 게임 회사, 스카이 마비스(Sky Mavis),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돈을 버는 개념이 혁신적, Axie Infinity (디지털 펫, 애완동물 키우기)

6. 에듀테크 스타트업, 이퀘스트(EQuest)

7. 숙박업소 시간당 예약 플랫폼(베트남판 야놀자), Go2Joy

8. 베트남 교육 스타트업, '부이혹(Vuihoc)'
9. A platform connecting employers and freelancers (2019년, winner of Start-up competition), Viec.Co 

Posted by 조이트리
마케팅2024. 3. 25. 15:56

질문

1) 잘 모르는 것을 알고자 할 때

2) 나는 알고 있지만, 다른 사람의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할 때

3) 둘 다 모르지만, 함께 답을 찾고자 할 때 

 

질문은 의도가 있어야 한다. TPO에 맞게, 정확한 의도를 가지고 물어야 한다.

 

스스로 정의 내리기를 좋아하는데, 내가 내리는 정의보다 한근태 님의 변화에 대한 정의에 공감하여 적어본다. 

한근태 님의 변화의 정의 "간절히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하여 큰 고통을 감내하고 새로운 습관을 만드는 것"
간절히 원하는 것, 고통 감내, 새로운 습관

 

물론 변화가 앞으로 나아가는 것만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지금보다 더 나은 것을 만들고자 하기 때문에 변화를 원한다고 생각한다. 지금보다 더 나은 것, 이것이 혁신을 의미하는 것이고, 결국 변화해야 하는데 아래 세가지 질문에 분명히 답을 할 수 있을 때 이룰 수 있는 어려운 것이다. 따라서, 많은 혁신이 실패하는 이유기도 하다. 

 

1) 나는 정말 변화를 절실히 원하는 가?

2) 변화에 따르는 고통을 감내할 수 있는가?

3) 새로운 생활 습관을 만들 수 있는가?

 

한근태 님의 "고수의 질문법" 중에서, 내가 물어보고 싶은 질문 리스트를 정리해본다.

 

당신은 어떤 문제를 갖고 있는가? 

그게 무슨 뜻이지? 핵심이 뭐야? 왜 그렇지?

나라면 어떻게 할까?

얻는 것과 잃는 건 뭘까?

정말 중요한 게 뭘까? 이 일을 왜 해야 할까?

위기일수록 리더의 역할이 중요한데 이럴 때 직원들이 당신을 통해 무엇을 배우길 바라는가?

그 일의 본질은 무엇인가? 

어떻게 책을 내게 되었는가?

어떻게 지금의 자리까지 오게 되셨나요?

중간에 인생을 바꾼 터닝포인트가 있었나요?

언제가 가장 힘드셨나요?

사람에겐 적절한 공간이 필요하다. 공간의 여유만큼 시간 여유도 중요하다. 

대화는 질문과 자기주장으로 이루어진다. 

 

대화는 질문과 경청으로 짝을 이룬다. 경청을 잘하는 조직은 커뮤니케이션의 파이프라인이 살아 움직인다. 잘 들어주기 때문에 현장에서의 정보, 문제점, 소리들이 생생하게 위로 전달된다. 반대로 귀가 막히면 아무 정보도 위로 올라가지 않는다. 이야기해봐야 소용없다고 판단되는 순간 사람들은 입 열기를 멈추게 되고, 이때부터 조직은 망가진다. 

 

왜 그렇지요? 그래서 어떻게 했습니까? 정말 힘들었겠네요. 그게 무슨 말이지요? 더 이야기해보세요

 

만약 당신이 그 상관이면 어떻게 할 것 같나요?

어떤 질문을 준비했나요? 만남은 눈뜸이다. 모든 것은 만남으로부터 온다. 새로운 기회도, 깨달음도, 돈을 버는 것도 다 사람을 통해서다. 

이번에 이런 회사와 합병을 했던데, 어떤 전략적 목적이 있나요?

새로운 경영 이념을 발표했던데 이념을 바꾼 건가요, 아니면 평소 생각을 다시 정리한 건가요?

요즘 어떤 이슈에 가장 관심을 두고 있는가?

힘들다의 정의는 무엇일까? '의미를 발견할 수 없다'

다이어트가 당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일이 당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나요? 직장이란 당신에게 어떤 존재인가요? 돈을 주는 것외에 또 다른 가치는 없나요? 어떤 부분이 충족되면 더 열정을 갖고 일할 수 있을까요?

삶에 의미가 있다면 인간은 모든 것을 견딜 수 있지만, 반대로 삶에 의미가 없다면 어떤 것도 참을 수 없다.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의 요점이 뭐지? 한마디로 줄이면 뭐라고 말할 수 있을까?

이 사업의 본질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지금 하는 일이 업의 본질과 관련한 것인지, 지금 나타나고 있는 문제의 핵심이 뭔지, 그래서 앞으로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 ... 

알아야 질문을 한다. 알아야 제대로 질문할 수 있다. 안다는 것과 익숙한 것을 구분해야 한다. 안다는 것은 전문성을 넘어 통찰력의 단계까지 진화한 것을 뜻한다. 

당신은 OOOO 시절을 성공적으로 보냈는가? 그러면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하는가? 왜 최선을 다하지 않았는가?

생각하지 않으면 질문할 수 없다. 반대로 질문하지 않으면 생각할 수 없다. 

지금 행복한가? 지금의 삶에 만족하는가? 최선을 다하고 있는가?

왜 실패했는가?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인가? 거기서 무엇을 배웠는가?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어떤 점이 만족스러운가? 불만사항이 무엇인가? 권한이 주어지면 무엇을 어떻게 고치고 싶은가?

당신 업의 본질은 무엇인가? 게임의 본질은 ‘재미’. 재미를 추구하는 인간의 욕구로 만들어진 산업이다.

그래서 질문하고자 하는 요지가 뭔데요?

차이점을 묻는 질문 1) 평안과 편안의 차이는? 2) 개혁과 혁명의 차이는 뭘까? 

반대말을 묻는 질문 1) 리더의 반대말은? 개별성과자. 리더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 다른 사람을 통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Posted by 조이트리
마케팅2024. 3. 22. 16:49

마음을 사로잡는 자기소개서

이번 설 때 조카들의 질문을 받았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써야 인턴, 공채에서 눈에 띌 수 있냐고?

 

SK에서 본부장으로 근무할 때, 그리고 스마일게이트 베트남에서 법인장으로 근무하면서 정말 많은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리뷰했습니다. 어떤 이력서나 자기소개서는 눈에 띄고, 후보자를 조금 더 알아보고 싶다는 마음이 생기는 반면, 이걸 가지고 뭘 물어봐야 하지? 하고 고민하게 되는 경우도 굉장히 많습니다. 

 

어쨌든, 내가 했던 일들만 쭉 늘어놓는 경력 위주의 이력서, 자기소개서는 흥미가 없었던 건 분명합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해당 후보자의, 조카의 장점에 대해 잘 알지 못하기에 대신 써줄 수는 없지만 조언은 했습니다. 너에 대해 궁금해 할 내용, 천편일률적인 자기소개서는 아니면 좋겠다 ... 학교 수업에 충실했다, 동아리 활동 열심히 했다, 어떤 프로젝트 했다는 기본적인 내용 이외에 본인만의 다른 점을 어필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좋겠다는 거죠.

 

결국, 컨셉에 나오는 사례는 카피라이터 후보자 중의 한 여학생의 자기소개서.

"대학 졸업 할 떄까지 사귀었던 남자친구가 24명 입니다."

좀 극단적인 내용이긴 하지만, 저는 아주 긍정적으로 평가할 것 같습니다.

 

당신을 가장 차별화 할 수 있는 건 무엇이 있을까요?

일단 다른 자기소개서와는 다르죠?

다르다는 것은 자신만의 정체성을 가진다는 것이고, 남다른 존재감을 갖게 합니다.

Posted by 조이트리
비전2024. 3. 21. 19:03

직장 생활을 하면서 참 많이 들었고, 듣기 싫어하는 말이 있다.

"너가 생각하는거, 그거 내가 해봤는데 안돼. 시작하지 않는 게 좋아"

 

계획이 다르고, 진행하는 사람이 다르고, 상황이 다른데, 과거에 본인이 실패한 일이 내가 해도 안될 것이라고, 어떻게 단정지어 이야기 할 수 있을까? 

그럼, 어떤 일을 하면 된다는 걸까? 대안은 제시하지 않고, 안된다고 하는 사람들 ... 그들의 말에 너무 신경쓰지 말자.

 

똑같은 레시피로도 요리사에 따라 맛이 다 다르게 나오는 게 음식이고, 사업이다. 

 

나는, 이 말을 참 좋아한다.

Business Development, 남이 하지 않은, 새로운 길을 가고, 성과를 만들어 내는 것이 참 좋다.

그리고, 일을 만들어 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함께 일하는 리더를 키우며 나가는 것이다.
내가 함께 하는 리더들이, 그 팀이 어떤 성과를 내느냐에 나의 성공이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혼자 할 수 있는 일에는 한계가 있음을 알기에. 

 

나의 조직 운영 철학은 Open, Respect, and Commitment 이다. 
구성원들이 어떤 아이디어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 (Open), 의견을 내도 혼나지 않는다는 안전함이 있어야 모든 구성원의 생각을 합하여 일이 진행될 수 있다. 상호간의 존중 (Respect)는 조직 문화를 만드는데 정말 중요하다. 직원들을 무시하거나, 함부로 대하는 것은 절대로 용납하지 않는다. 또한, 프로페셔널에 걸맞게 업무 약속을 분명히 달성 (Commitment)하는 분위기를 만들면, 생각하는 것이 실제로 만들어지는 놀라운 일을 경험하게 된다.

 

정주영 회장님의 "나는 어떤 일을 시작하거든 반드시 된다는 확신 90%에, 되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 10%로 완벽한 100%를 채운다. 안 될수도 있다는 회의나 불안은 단 1%도 끼워 넣지 않는다"는 말도 좋아한다. 물론, 이렇게 해도 안될 수 있다. 그럼 그건 나의 한계를 넘어서는 일이니, 다른 일을 찾아봐야겠지.

 

 

 

Posted by 조이트리
마케팅2024. 3. 21. 15:05

https://joytree.kr 

 

디지털 Transformation, 데이터센터 & Cloud, 마케팅

이 안의 내용은 제가 속한 회사 방침과 무관하며, 전적으로 개인적인 것임을 밝힙니다

joytree.kr

초등부 교사를 할 때, 기쁨나무 라는 말이 와닿았어요.

 

그때부터 Joy Tree라는 별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도메인명을 무엇으로 할까 고민하다가, joytree.kr로 정했습니다. 

 

지금까지 걸어왔던 안정적인 길을 박차고 나온, 새롭게 개척하고 있는 베트남에서의 생활 ~ 

한국과 베트남 모두에 기쁨이 되는,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관점을 디자인하라, 박용후 님의 "당연함을 부정하라"는 말에서 배웠기에, 당연함에 대해 왜? 라고 질문하면서 변화하는 삶을 살고자 합니다.

 

Posted by 조이트리
비전2024. 3. 18. 19:07

리더십이란 정원 가꾸기와 같다. 
 - 정원사처럼 물도 주고 잡초도 뽑아주며 나무들을 외부로부터 보호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정원사는 환경을 만들어줄 뿐
   자라는 것은 나무 스스로다. 
 
나의 미션은 To help others thrive and succeed!
 
비유는 아니지만, 좋은 글이다. "생각하지 않으면 질문할 수 없다. 반대로, 질문하지 않으면 생각할 수 없다."
 - 지금 행복한가? 지금의 삶에 만족하는가? 최선을 다하고 있는가?
 
사랑은 모래위에 새긴 발자국 같은 것이다. 파도가 밀려오면 지워져버리고 만다. 
 
인문학을 하면 밥이 나오나요? 인문학을 해서 밥이 나오는 경우도 있고 안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분명한 사실은 인문학을 하면 밥이 맛있어집니다. 
 
삶은 순간의 합이지 경주가 아니다. 
 
인생은 항해와 같다. 경주가 아니다. 경쟁자도 없다. 모두의 인생은 다르다. 목적지를 정하지 않으면, 나침반이 없으면 표류한다. 
 
인생을 공중에서 다섯개의 공을 돌리는 저글링이라고 상상해봅시다. 각 공은 일, 가족, 건강, 친구, 그리고 영혼, 이것을 돌리고 있다는 거죠. 일은 고무공, 바닥에 떨어뜨리더라도 이내 다시 튀어 오른다. 나머지 4개의 공은 유리로 만들어진 공, 닳고, 상처입고, 긁히고, 꺠지고, 흩어져버려서 다시는 이전처럼 되돌릴 수 없게 될 것이다. 
 
목표는 네비게이션과 같다. 목표가 없다는 건 시동을 켜고 움직이긴 하지만 어디로 갈지 모르는 것과 같다. 인생에 목표가 없다는 건 되는 대로 사는 것과 같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입과 항문이다. 나머지는 다 부속기관이다. (본질)
 
내 주변엔 나쁜 놈들만 나타나 (성격이 나쁜 사람), 내 주변 사람들은 다 잘해줘 (성격이 좋은 사람)
 - 사람은 물이다. 조용한 데 일면 조용히 흐르고, 돌을 만나면 피해가고, 폭포를 만나면 떨어지고, 규정된 성격이 없다. 
- 사람은 물이다. 물은 고요한 곳으로 흘러갈 때는 얌전하지만, 폭포를 만나면 거세진다. 나쁜 사람 만나면 거칠어지고,
   좋은 사람 만나면 착해지고, 조용한 사람을 만나면 차분해진다. 
 
삶은 순간의 합이기 때문에, 같은 것을 보고 얼마만큼 감상할 수 있느냐에 따라 풍요와 빈곤이 나뉜다. 삶의 풍요는 감상의 폭이다. 
 

Posted by 조이트리
카테고리 없음2024. 3. 18. 13:15

마이크로소프트 근무시절 한사랑 (한글사랑, 한국사랑, 한국문화사랑, ...) 동호회 회장을 했었다. 
책을 구매해서 회원들에게 선물하고, 각자 책을 읽고 저녁을 먹으며 책에 대한 생각을 나누곤 했던 기억이 난다. 

 

그때, 2008년 4월 8일에 나눴던 책이 여행의 기술 (알랭 드 보통) 이다. 

읽어보려고 했는데, 10페이지 정도 읽고 진도가 나가지 않았던 책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베트남으로 이동하면서 가방에 넣어가지고 왔던 책인데, 옛생각을 하면서 꺼내보고는 책에 푹 빠져서 완독하면서, 나의 책읽는 역량이 늘어난건지, 여행을 하면서 체감된 것들이 저자의 글에 동화된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많은 것을 느끼게 해준 책이다. 

 

여행이 즐거운 것은, 여행을 떠나서 즐기는 것도 있지만 출발 전의 기대가 가장 설레고 좋은 것 같다. 
이 책은 

1. 출발 
    기대에 대하여
     --> 여행할 장소에 대한 조언은 어디에나 널려 있지만, 우리가 가야 하는 이유와 가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는 듣기
           힘들다. 하지만 실제로 여행의 기술은 그렇게 간단하지도 않고 또 그렇게 사소하지도 않은 수많은 문제들과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여행을 위한 장소들에 대하여
    --> 여행은 생각의 산파다. 움직이는 비행기나 배나 기차보다 내적인 대화를 쉽게 이끌어내는 장소는 찾기 힘들다.
          우리 눈앞에 보이는 것과 우리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 사이에는 기묘하다고 말할 수 있는 상관관계가 있다. 
          때떄로 큰 생각은 큰 광경을 요구하고, 새로운 생각은 새로운 장소를 요구한다. 다른 경우라면 멈칫거리기 일쑤인
          내적인 사유도 흘러가는 풍경의 도움을 얻으면 술술 진행되어나간다. 

 

          새로운 시점은 풍경에 질서와 논리를 부여한다. 비행기 위에서 바라보는 지상의 풍경, 제멋대로인 것 같은 도로들이 
          잘 짜여진 격자로 드러난다. 눈은 자신이 보는 것을 머릿속에 있는 지식과 일치시키려 한다. 우리 눈에 감추어져
          있었다 뿐이지, 사실 우리 삶은 저렇게 작았다는 것, 우리 눈에 보이는 것은 우리가 살고는 있지만 실제로 볼 기회는
          드문 세상이다.       

 

2. 동기

    이국적인 것에 대하여
     --> 플러그 소켓, 욕실의 수도꼭지, 잼을 담는 병, 공항의 안내판은 디자이너가 의도한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이야기
          해줄 수 있다. 심지어 그것을 만든 나라에 대한 이야기를 해줄 수도 있다. 

    호기심에 대하여

    --> 여행의 위험은 우리가 적절하지 않은 시기에, 즉 제대로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물을 볼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새로운 정보는 꿸 사슬이 없는 목걸이 구슬처럼 쓸모없고 잃어버리기 쉬운 것이 된다. 
          훔볼트, 남미 탐험할 때 4980미터 이상 올라가면 파리가 발견될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기록했다. 흠볼트의 흥분은
           세상을 향해 올바른 질문을 가지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증언해준다. 그것이 있으냐 없느냐에 따라 파리를 보았
           을 때 약이 올라 파리채를 휘두를 수도 있고 산을 달려 내려가 <식물지리론>을 쓰기 시작할 수도 있다. 
           대부분의 사람은 사물을 볼 때는 질문이 떠오르지 않으며, 질문이 없으므로 흥분도 일어나지 않는다. 보통은 
           질문만이 아니라 아무것도 떠오르지 않는다. 

 

3. 풍경
    시골과 도시에 대하여
    --> 도시의 "떠들석한 세상"의 차량들 한가운데서 마음이 헛헛해지거나 수심에 잠기게 될 때, 우리 역시 자연을 여행할 
          때 만났던 이미지들, 냇가의 나무들이나 호숫가에 펼쳐진 수선화들에 의지하며, 그 덕분에 "노여움과 천박한 욕망"의
          힘들을 약간은 무디게 할 수 있다. 

    숭고함에 대하여
    --> 만일 세상이 불공정하거나 우리의 이해를 넘어설 때, 숭고한 장소들은 일이 그렇게 풀리는 것이 놀랄 일은 아니라고
         이야기한다. 우리는 바다를 놓고 산을 깎은 힘들의 장난감이다. 숭고한 장소들은 부드럽게 우리를 다독여 한계를 
         인정하게 한다. <뤼겐의 백악절벽> <알프스> <나이아가라 폭포> <그랜드캐년> <시나이 사막> 등

4. 예술
    눈을 열어주는 미술에 대하여

    --> 우리가 관객으로서 어떤 화가의 그림을 좋아한다면, 그것은 어떤 특정한 장면에서 우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믿는 
          특징을 그 화가가 골라냈다고 판단하기 떄문인지도 모른다. 화가가 어떤 장소를 규정할 만한 특징을 매우 예리
          하게 선별해냈다면, 우리는 그 풍경을 여행할 때 그 위대한 화가가 그곳에서 본 것을 생각하게 되기 마련이다. 

          빈센트 반 고흐는 1888년 2월 말에 프로방스에 왔다. 그의 나이 서른넷이었으며, 그림을 시작한 지는 불과 8년
          이었다. "그해 겨울 파리에서 아를로 오면서 얼마나 마음이 들떴는지 지금도 생생하게 기억이 난다." 고흐는 
          1889년까지 아를에 머무는데, 그 15개월 동안 약 200점의 그림을 그리고, 100점의 스케치를 하고, 200통의 
          편지를 쓴다. 일반적으로 그의 전성기라고 인정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가장 초기 작품들은 눈이 덮인 아를,
          맑고 파란 하늘, 얼어붙은 분홍색 땅을 보여준다. 
          . 첫째,  남부를 그리고 싶었고, 둘째는 자신의 작품을 통하여 다른 사람들이 남부를 '보도록' 돕고 싶었던 것이다.
          사이프러스, 올리브, 반고흐의 길 ... 다른 화가가 그냥 지나친 것을 고흐는 표현, 알게 하고 싶었다. 
          화가는 단지 재현만 하는 것이 아니고, 선택을 하고 강조를 한다.
          우리는 처음에는 캔버스 위에서 우리를 즐겁게 하는 것들을 발견하지만, 나중에는 캔버스가 그려진 장소에서 
          그런 요소들을 환영하게 된다. 반 고흐의 그림들 너머로 사이프러스를 계속 볼 수 있는 것이다.  

    아름다움의 소유에 대하여
     --> 아름다움을 만나면 그것을 붙들고, 소유하고, 삶 속에서 거기에 무게를 부여하고 싶다는 강한 충동을 느끼게 
           된다. "왔노라, 보았노라, 의미가 있었노라"라고 외치고 싶어진다. 그러나 아름다움은 손에 잘 잡히지 않는다.
           카메라가 하나의 방법이다. 사진을 찍으면 어떤 장소의 아름다움을 보고 촉발된 근질근질한 소유욕을 어느 
           정도 달랠 수 있다. 귀중한 장면을 잃어버릴 것이라는 불안은 셔터를 누를 때마다 줄어든다. 
           . 그것에 대하여 쓰거나 그것을 그림으로써 예술을 통하여 아름다운 장소들을 묘사하는 것이다. 
           러스킨 (나는 목수를 화가로 만들려고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목수로서 더 행복하게 살게 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데생, 보는 것을 그림으로 표현해보자, 우리에게 보는 법을 가르쳐준다. 

 

5. 귀환
    습관에 대하여
    --> 사막을 건너고, 빙산 위를 떠다니고, 밀림을 가로질렀으면서도, 그들의 영혼 속에서 그들이 본 것의 증거를 찾으려
          할 때는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사비에르 드 메스트르는 먼 땅으로 떠나기 전에 우리가 이미 본 것에
          다시 주목해보라고 슬며시 우리 옆구리를 찌르고 있다. 
          인간의 불행의 유일한 원인은 자신의 방에 고요히 머무는 방법을 모른다는 것이다. (팡세)

 

 

Posted by 조이트리
카테고리 없음2024. 3. 14. 13:34

Korea IT Times에 베트남 IT 시장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여 기고 하였습니다. 

 

총 5건의 칼럼으로 진행되었고, IT 아웃소싱 시장의 허브로서의 베트남, 현재 동향 및 미래 전략, 베트남 개발자에 대한 ㅍ포괄적 분석, 게임시장 및 협업을 통한 동반성장의 길에 대한 내용입니다. 

 

https://www.koreait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27893

 

IT 전문가의 눈으로 본 베트남 시장: IT 아웃소싱 허브로의 부상(1) - Korea IT Times

베트남, IT 아웃소싱 허브로의 부상한국에서 삼성SDS, 마이크로소프트, AWS, SK㈜ C&C 클라우드 본부장을 거친 이후, 지금 스마일게이트 베트남 법인장으로 경험하고 있는 베트남에서의 생활은 나에

www.koreaittimes.com

https://www.koreait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28154

 

베트남 IT 산업 속으로: 현재 동향과 미래 전략(2) - Korea IT Times

(2) 베트남 IT 산업 속으로: 현재 동향과 미래 전략베트남은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2022년 8% (한국 2.6%), 2023년 5% 내외(한국 1.4%)를 달성하며 어려운 세계 경제 환경을 극복하면서 헤쳐 나가고 있

www.koreaittimes.com

https://www.koreait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28411

 

베트남 IT 개발자: 포괄적인 분석(3) - Korea IT Times

우리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이루어진 디지털 세상을 살고 있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아이디어를 가진 소수의 인력으로 사업을 전개할 수 있고, 경험해보지 못한 속도로 사업이 확장

www.koreaittimes.com

https://www.koreait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28625

 

게임 산업의 향연: 베트남 게임시장과 게임 개발자 역량(4) - Korea IT Times

오징어, 다방구, 딱지치기, 구슬치기 등 친구들과 몸으로 부딪히며 놀던 시절, 전자 오락실에 처음 가서 받았던 충격이 지금도 생생하다. 조이스틱을 움직이고, 버튼을 누르면 총알이 발사되고

www.koreaittimes.com

https://www.koreait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28841

 

언어와 문화를 넘어: 베트남 IT 협업의 성공적인 길(5) - Korea IT Times

베트남은 누군가에게는 다낭, 하롱베이 등의 관광지로,제품 제조 공장으로, 또는 IT 아웃소싱및 소프트웨어 개발센터로 인식될 것이다. 베트남과 한국은 지리적인 거리는 꽤 멀지만, 정서적인

www.koreaittimes.com

 

Posted by 조이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