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에 해당되는 글 2건

  1. 2024.04.09 비유로 말하기 #8
  2. 2024.04.04 아이디어는 어디서 얻는가?
마케팅2024. 4. 9. 11:43

"투표용지는 종이로 만든 탄환이다." 

정말 와닿는 비유로, 비유의 힘을 느낄 수 있는 표현이다. 

 

죽음은 신나게 놀고 있는데 엄마가 '얘야, 밥 먹어라'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엄마의 미소처럼 포근한 눈꽃 속에

 

나는 증기가 가득 찼는데 꽉 닫아놓은 보일러와 다름이 없었던 거야. 

 

저는 건초로 배를 채우는 당나귀처럼, 색깔들을 집어삼켜 배를 가득 채웠습니다.

 

사람은 물이다. 나쁜 사람을 만나면 나빠지고, 착한 사람을 만나면 착해지고, 어떨 때는 성질이 급한 사람 같지만, 어떤 때는 그렇지 않다. 개울, 폭포, 평평한 곳, 넓은 강, 광활한 바다 ...

 

인생이란 장애물 경기다. 

Posted by 조이트리
마케팅2024. 4. 4. 10:32

"제임스 웹 영, 60분만에 읽었지만 평생 당신 곁을 떠나지 않을 아이디어 생산법"을 읽고

미국 광고계에 혁신적 발자취를 남긴 카피라이터!

아이디어 발상법이라는 획기적 사고 도구를 제공한 인물

 

책을 한 번만 읽으면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 다시 펼쳐보는데, 새롭고, 이런 내용이 있었나 생각해보게 되고, 책의 내용을 내것으로 체화해서 일상에서, 업무에서 적용하기 위해서는 다시 보고, 또 다시 보는 복습이 정말 중요한 것 같다. 3개월 만에 다시 펼쳐본 이 책, 꼭 기억하기 위해서 정리해본다.

 

The first Penguin, 나는 퍼스트 펭귄이 좋다. 도전적이지만, 성공하면 ~ 과실이 크고 즐겁다.

내가 좋아하는 Business Development, Market Development, 바로 The first Penguin과 맥락이 같다.

 

요약을 시작한다.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라 '과정'임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지식은 반드시 소화 과정을 거쳐야 하고, 결국에는 참신하고 새로운 조합과 관계라는 형태로 드러나야만 한다. 

여러분이 내놓는 아이디어의 수준은 여러분 인생에서 일어난 모든 힘이 작용한 결과다. 거기에는 여러분의 유전자까지 포함된다. 

 

1. 아이디어는 하늘에서 떨어지는 마법이 아니다.

2. 아이디어에도 공식이 있다.
    '아이디어도 혹시 산호섬 같은 게 아닐까?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의식의 수면 아래로 진행되는 길고 긴 아이디어 쌓기
     과정을 통해 나오는 최종 결과물이 아이디어 아닐까?'

 

법칙1,2

파레토 법칙, 1) 사색가 "새로운 조합의 가능성에 대한 생각에 늘 빠져있는" , 2) 불로소득자 "판에 박히고, 늘 똑같고, 상상력이 부족하며, 지키는 데만 관심있는 사람들"

사색가는 바로 우리 자신이다. 

 

개념

그 능력을 개발할 방법은 뭘까?

어떤 기술을 배우든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것은 두 가지다. 

첫째가 원리, 둘째가 방법이다. 

 

원리 1
오래된 것들을 결합한다. '아이디어는 오래된 요소들의 새로운 조합,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원리 2

요소들의 관계성을 파악한다. 팩트 자체가 아니라 일련의 팩트에 일반 법칙이 적용되는 모습을 발견하는 것이다. 
'헤드라인에서 단어 하나만 바꿔도 광고 반응이 50퍼센트가 달라지는 게 이 때문일까? 정서적 상징으로서 언어를 공부하는 편이 수사법의 일부로서 언어를 공부하는 것보다 더 좋은 광고 교육이 될까? 내가 이 광고에 충분히 싣고 싶은 감정을 가장 잘 불러 일으킬 수 있는, 한 단어로 된 상징은 뭘까?'

 

도입 (기술), 총 5단계

기술 1: 자료를 수집하라. 구체적 자료, 일반적 자료
"파리의 거리로 나가. 그리고 택시 운전사를 한 명 골라. 아마 다른 택시 운전사들과 똑같이 보이겠지. 하지만 잘 관찰해보는 거야. 자네 글에서는 한 명의 개인으로 보일 수 있을 때까지 그 사람을 묘사해보는 거야. 세상의 그 어느 택시 운전사와도 다르도록 말이야." 기 드 모파상에게 어느 선배 작가가 조언한 말

 

기술 2: 정신적으로 소화하라

그동안 수집한 자료의 이곳저곳을 마음의 촉수로 하나하나 더듬어보아야 한다. 지금 우리는 '관계'를 찾고 있다. 퍼즐 조각처럼 모든 게 말끔한 조합으로 맞아 들어가는 '종합'을 찾고 있다. 아무리 미친 소리 같고 불완전해 보여도 상관없으니 일단 적어두라. 더 이상은 무언가를 바랄 수 없는 상태, 머릿속에서 모든 게 뒤죽박죽 섞여서 도저히 뚜렷한 통찰을 찾을 수 없는 지점에 도달하면, 3단계로 넘어가면 된다.

 

기술 3: 휴식을 주어라
모든 주제를 내려놓고 고민하는 문제에 대한 생각을 머릿속에서 최대한 몰아내라. 음악을 듣고, 영화나 연극을 보고, 시나 추리소설을 읽어라. 

 

기술 4: 느닷없이 눈앞에 아이디어가 나타난다

느닷없이 아이디어가 나타날 것이다. 면도를 하거나, 목욕을 하다가, ... 더 이상 쥐어짜내려는 노력을 그만두고 조사도 멈추고 마음을 편히 먹은 채 쉬는 기간을 보내야 한다. 아이작 뉴턴이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한 일화도 아마 그게 진실의 전부는 아닐 것이다. 어떻게 그런 발견을 했느냐는 질문에, "끊임없이 생각했어요"라고 답했다고 한다. 

 

기술 5. 주변에 내놓아 우선 검증하라

판단해줄 사람들에게 비평을 받을 수 있게 아이디어를 제출하라. 좋은 아이디어는 스스로 팽창하는 성질이 있다. 

 

사례 # 메디치 효과, 짐바브웨의 쇼핑센터, "아프리카 짐바브웨, 전력 현황이 좋지 않으니 에어컨이 없는 쇼핑몰을 만들어 달라" 어떻게? 건축가 + 생물학자의 컬레보레이션, 서로다른 분야의 교차점. 흰개미 집 내부가 일정하게 낮은 온도가 유지되는 것에 착안하여 쇼핑몰 설계를 할 때 시원한 공기가 아래로 유입되고, 더운 공기가 위로 나갈 수 있는 공기 통로를 설계! 24도를 유지하는 놀라운 건축물을 완공! 

Posted by 조이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