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2008. 5. 7. 13:15

2008년 3월 20일, 신제품 Launch 때 Windows Server 2008의 핵심 Pillar 중 하나인 웹, 즉 IIS7에 대한 발표를 하게되었습니다. "호스팅 업체를 위한 윈도우 호스팅 자동화 솔루션과 IIS7"

윈도우 웹 호스팅을 위해서는 고객이 사이트를 신청하고, 결제를 완료하면 웹서버에 자동으로 웹사이틀 생성해주는 작업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 부분을 자동으로 진행하지 않는다면 IT 관리자들이 수작업으로 진행을 해야하고, 이 숫자가 하루에 10~20개라면 큰 무리가 없을 수도 있지만 100개 이상이라고 한다면 수작업을 진행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이야기가 되겠죠. 업무 생산성 향상을 위한 솔루션이 컨트롤 패널이라는 이름으로 존재하고 있었지만, 비용이 만만치 않았습니다.

호스팅 자동화 솔루션을 무상으로 제공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SPLA 총판인 MWorks가 개발을 진행하고 있고, 이번 Launch 때는 데모를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배포할 수 있는 단계가 되면 이 블로그를 통해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IIS7의 특징은 모듈화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죠. 자동차로 비유를 해보겠습니다. 차를 구입하고 나면 오디오를 교체하거나, 네비게이션을 달고, 마후라를 새로 교체하는 등의 튜닝을 하시는 분들이 계시지요. 그거 직접 하시나요? 카센터에 가시죠?

이런 경우는 어떨까요? 오디오가 아예 필요 없어요. 현대 자동차에 오디오 빼주세요, 이렇게 이야기하면 들어주나요?

IIS6.0의 경우는 위와 같은 튜닝, 특정 기능 넣고 빼고가 자유롭지 않았습니다. 바꾸려면 네이티브 코드, 즉 C++같은 로우레벨 언어로 개발해야 했는데, 쉽지 않았죠. IIS7.0은 튜닝, 넣고 빼기가 자유로워 졌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매니지드 코드, .NET 언어로도 웹서버의 모듈을 추가할 수 있게 되었고, 이 모듈을 모든 유형의 컨텐츠가 공유할 수 있게 된거죠. CGI 같은 기능이 불필요하다면 설치 단계에서 아예 선택하지 않으면 설치도 되지 않고, 결과적으로 메모리에 로딩 되지도 않습니다. 6.0에서는 Disable시키는 것이라, 메모리에 올라갔던 것에 비하면 메모리 Footprint를 줄일 수 있고, Attack의 위험을 줄일 수 있게 된거죠.

현재 웹서버 버전 어떤걸 사용하시나요? IIS6.0? IIS7.0이 좋은걸 아시고 업그레이드 하려고 합니다. 호환성이 보장될까요? 정답은 YES 입니다. 이럴 때는 Classic Mode를 선택하시면 이전 버전과 호환이 됩니다. IIS7.0의 기본 모드는 통합 모드긴 하지만요. 
Posted by 조이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