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텍트2008. 5. 20. 11:02

SaaS에 대한 관심은 나날이 증대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SaaS를 설명하면서 언급하고 싶은 내용이 있습니다. 바로 장애입니다. 인프라 운영 시 장애는 일어납니다. 스위치 장비, 웹서버, 어플리케이션 서버, DB서버, 스토리지를 모두 이중화 하여 장애에 대비한다고 해도, Zero Down 타임을 보장 받을 수 없습니다. 최소화 할 수는 있겠지만, 어떠한 이중화도 100% 운영 시간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발생 가능한 분쟁을 시스템을 운영하는 회사와 고객은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SLA(Service Level Agreement)가 바로 그것입니다.
모든 IDC에서는 SLA를 통해 고객과 벌어질 수 있는 불편한 상황을 피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지표는 서비스 가동율이 있지만, 상세한 항목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지불하는 금액에 따라 인프라 이중화 구성 및 데이터 복구 수준이 정해질 것이므로 정확한 값을 언급하는 것은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제가 SaaS를 이야기하면서 SLA를 이야기하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 입니다. SaaS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받는 고객 역시 SaaS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SLA에 대한 부분을 반드시 협의하여 지속적으로 관리 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CRM 서비스의 경우라면 5분, 10분, 30분, 60분 등 고객에 따라 참을 수 있는 다운타임이 있을 것이고, 이 부분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며 서비스 비용을 결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SLA는 업체마다 다르므로, 제가 제시한 값은 샘플값임을 고려하십시요)

블로그를 읽다 보면 Salesforce.com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스크랩되고, 쓰여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Salesforce.com은 SaaS CRM으로 인기를 끌고 있고,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업체입니다.

지난 주(2007년 3월 둘째 주)에 Salesforce.com 인프라에 장애가 발생하여 5-6시간 동안 서비스가 중단 되었습니다. 2005년 12월 큰 장애 이후, 대규모 장애는 이번이 2번 째 입니다. Salesforce.com의 CRM 서비스를 사용하던 고객들도 영향을 받았지만, 그 보다 더 심각한 영향은 AppExchange Platform을 통해 고객을 획득하던 ISV(Independent Service Vendor)들이 받았습니다. 장애에 대해 ISV 업체들이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었고 Salesforce.com이 장애를 처리하길 기다리는 수밖에 없었죠. 업체의 말을 빌리면, "우리는 바보처럼 기다릴 수박에 없었어요." 였습니다. 장애는 5-6시간 이었으나 실제로 ISV는 이틀 동안 이나 상품을 팔지 못했다고 합니다. ISV 들은 Salesforce.com이 이런 일이 벌어지는 동안 제대로 설명해 주지 않았다고 불평했습니다.

서비스 운영 관점에서 장애는 발생할 수 있지만, 어떻게 처리하느냐가 중요한 능력 중의 하나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이번 Salesforce.com의 대응 자세는 문제가 있었고, SLA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는 측면이라고 하겠습니다. SLA에 언급되어 있지 않다면 어떤 불평도, 보상도 받기 어려울것이기 때문입니다.

Service Level Agreement (SLA)
A formal written agreement made between two parties: the service provider and the service recipient. The SLA itself defines the basis of understanding between the two parties for delivery of the service itself. The document can be quite complex, and sometimes underpins a formal contract. Generally, an SLA should contain clauses that define a specified level of service, support options, incentive awards for service levels exceeded and/or penalty provisions for services not provided.

Posted by 조이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