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2022. 3. 26. 21:24

회사 생활을 하다보면, 가장 빈번하게 필요한 능력은 문제해결 능력인 것 같다.
나는 뛰어난 Problem Solver인가? 이에 필요한 몇 가지 원칙을 정리한다. "위레이 지음, 당신은 문제해결에 얼마나 탁월한가?" 중에서 ...

더 이성적으로 문제를 처리하는 법

1.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라

   해결에 그냥 뛰어들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많다. 먼저 핵심을 파악한 후, 해결에 뛰어들어라
   

2. 문제를 간단하게 만들어라
   신문사, 고액의 상금
   열기구에 인류의 존망과 큰 관련이 있는 과학자 세 명이 타고 있었다. 그러나 무게가 너무 무거워 곧 추락할 위기에
   처했다. 유일한 방법은 세 사람 중 한 명이 뛰어내리는 것이었다. 누가 뛰어 내려야 할까?
   첫번째, 환경전문가로 인류가 환경오염의 위험으로부터 벗어나는 방법을 연구해 성공
   두번째, 원자력전문가로 핵전쟁을 제어해 인류의 멸망을 막는 데 큰 기여
   세번째, 식량전문가로 그의 연구 성과 덕분에 수억 명에 달하는 사람이 기아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우승자는 어린 아이, "가장 뚱뚱한 사람이 뛰어내린다"

 

3. 중요도와 긴급한 정도에 따라 나누어라
   "루브르 박물관에 큰 화재가 발생했다. 단 한 작품만 가지고 나올 수 있다면 어떤 작품을 가지고 나올 것인가?"

   시골에 큰 홍수, 상당수의 주민이 거센 물살에 떠내려갔다. 농부의 아내와 아이가 물에 빠졌다. 농부가 물로 뛰어들어
   우선 아내를 구하고, 아이를 구하러 들어갔지만 아이는 이미 사망한 상태였다. 

   어떤 상황이었나? "나는 아무 생각도 하지 않았다. 물살이 너무 거셌다. 아내가 아이보다 더 가까이에 있었다. 그래서 
   아내를 먼저 구하고, 아이를 다시 구하러 갔지만 이미 죽었더라고요" 최고의 선택은 아니지만, 최선의 선택이었다.

 

왜 상사보다 뛰어난 부하직원을 찾기 어려울까?
현대 기업에서는 실소유주와 CEO가 다른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실소유주는 회사를 맡길 CEO를 고용할 때, 그를 통해 이윤의 최대화가 실현될지를 최우선으로 고려한다. 반면에 CEO는 자신의 이익을 최대화하는데 더 큰 관심을 보인다. 그래서 부하직원 역시 회사가 아니라 자신에게 유리한 사람을 선발한다. 

 

말하는 방식이 다르면 결과도 다르다

엄마, 오늘 시험 봤어요

그래? 몇 점 받았어?

60점이요

꿀밤 한대, 딱

그래도 우리 반에서 최종 커트라인을 넘은 사람은 나 한 명이란 말이예요

그래서 60점 받아놓고 잘했다는 거니?

 

오늘 본 시험은 꽤 어려웠어요. 우리 반 아이들 중에 단 한 명만 최종 커트라인을 통과했죠

그게 누군데?

저요

몇 점 받았는데?

60점이요

 

 

Posted by 조이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