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팅2008. 7. 10. 10:25

가상화에 대해 설명해 보시겠습니까? 가상화에는 서버 가상화만 있을까요?
아니 가상화가 왜 등장하게 되었을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엑셀이라는 어플리케이션이 운영체제에 설치되면 레지스트리에 값을 설정하고, 여러 DLL 파일을 사용하게 되는 등 밀결합됩니다. 운영체제 역시 하드웨어에 아주 밀접하게 붙어 있죠. 운영체제를 바로 떼내서 다른 하드웨어로 옮기는 것은 여간 복잡한 일이 아니지요. 오류 가능성도 존재하게 되고요.
이렇게 프로그램과 운영체제, 하드웨어 간의 밀접한 연결고리를 떼내서 서로 독립적인 존재로 만들어주면 아주 유연하게 IT를 사용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요? 이런 Concept을 Dynamic IT라고 이야기 합니다.
Dynamic IT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 기술이 바로 가상화가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가상화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리가 익숙한 환경이 바로 클라이언트, 즉 데스크탑이 있고 어플리케이션, 서버 등이 대표적이지요. 이런 각각의 단위마다 가상화가 가능합니다.

예를들면 "윈도우 서버를 10분 안에 바로 사용했으면 좋겠어. 기술 지원에 관해 엔지니어들이 접하는 다양한 질의 응답을 이 웹사이트에서 구동해야 하거든", "Visio 어플리케이션을 지금 바로 사용했으면 좋겠어. 조직도를 그려야 하는데 그리기가 영 쉽지 않네. ER 다이어그램 역시 ...", "1번 웹서버에 요청이 너무 많아. 새로운 서버를 바로 추가해야 하는데 어쩌지? 다운 될 것 같아", "우리 회사는 엑셀,파워포인트 2003을 사용하고 있는데 고객이 2007로 파일을 보내왔네. 도저히 읽을 수가 없어. 2003으로 다시 보내달라고 하기 좀 그런데. 근데 나는 2003도 필요하고 2007도 필요한데. 쩝" 이와 같은 다양한 요구를 바로 수용 가능하여 직원의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기술, 이것이 바로 가상화 입니다.

Posted by 조이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