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텍트2008. 9. 23. 14:27
2008년 9월 IT Today지에서 SaaS 코리아 포럼의 15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SaaS 활성화에 관한 설문 조사가 있었습니다. 저도 그 중의 한명으로 참여를 했었지요.


많은 분들이 기업용 어플리케이션이라고 답했지만, 저는 통신업체라고 답을 했죠. 그 이유는 "SaaS는 서비스 형태로 제공됩니다. 24시간 * 7일, 365일 운영되어야 하죠. Service Level도 관리해야 합니다. 어플리케이션 업체들은 어플리케이션 개발은 잘 하죠. 하지만, 운영하고는 주력 분야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개별 업체들이 1,2개의 자체 어플리케이션을 자체적으로 운영까지 하면서 수익을 낸다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이죠. 규모의 경제가 안나올 수 있다는 겁니다. 따라서, 마켓플레이스를 갖춘 통신업체가 SaaS 비즈니스를 Drive하고, 어플리케이션 업체는 수익을 Share하는 모델이 적당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Zdnet 기사를 보면 영국의 대표적인 통신 사업자 BT가 SaaS 서비스를 SMB(Small & Medium Business) 대상으로 번들링하여 제공하기 시작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BT는 영업대표가 회사 웹사이트에서 마케팅 메일에 대한 고객 응답 메일을 보면서, 고객의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이메일 마케팅 솔루션을 보유한 Genius.com 이라는 업체와 파트너쉽을 맺었습니다. 영업 대표가 가능성 있는 잠재고객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바로 이 솔루션을 BT 스마트 마케팅에 패키지로 포함시킨 거죠.
올 초에 발표한 NetSuite와 SugarCRM과도 잘 연계된다고 하죠. 고객들의 요구는 그렇게 단순하지 않습니다. 하나의 어플리케이션 사업자의 서비스로는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만, 통신 업체가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여러 서비스를 하나로 묶어서 서비스할 수 있다면 성공가능성은 훨씬 높아진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바로 통신업체가 더 유리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이유 입니다.

Posted by 조이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