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2011. 10. 6. 14:27
사실 개인적으로 애플의 혁신을 보면서 많은 기대를 해오던 사람의 한명으로서 iPhone 4S 발표에 직면해서는 많은 궁금중과 아쉬움이 남는다.
애플의 iPhone 3, iPhone 4는 혁신적인 제품이다.
많은 사람을 감탄하게 만들기 부족하지 않고, 터치의 부드러움, 디자인에 경의를 표하고 싶다.

그런데 애플 같은 회사에서 왜 iPhone 4S를 발표하면서, 소비자의 기대치를 낮추는 작업을 하지 않았을까 하는 의구심을 갖게 된다.
사람의 만족이란 이런 공식 아닐까?

만족 = 성능 / 기대치

즉, 기대치가 100이라고 하고 고객이 느끼는 성능이 120이라고 하면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고,
반면에 기대치가 100인데 성능이 80이라면 만족도는 낮아지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시장에서는 iPhone 5, 즉 iPhone 3, 4에서 경험했던 것 이상의 혁신을 바라고 있었고, 즉 기대치가 엄청 높았고, 예를들면 120 정도는 됐을 듯 하다 ...
성능은, 즉 소비자가 느끼는 iPhone 4S의 점수는 80점 정도 되지 않았을까?
즉 만족도 = 80 / 120, 당연히 실망할 수 밖에 없다.

iPhone 5를 내놓을 수 없었다면, 4S 수준으로 나올 것이라는 것을 지속적으로 메시지를 내놓았어야 옳았다.
기대치를 80으로 낮춰 놓았다면 성능이 80밖에 되지 않아도, 큰 관심은 아니라도 큰 실망을 하게 하지는 않았을텐데.
애플 같은 큰 회사에서 이런 기본적인 실수를 하는 것을 보면 참 신기하다.

이래서 세상은 참 알 수 없는 것이고, 재미 있는 것 같다.

마케팅 전문가로서 한 번 가볍게 생각해 본 것일뿐, 큰 의미는 두지 말자.


Posted by 조이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