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5'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7.05.26 Docker와 Kubernetes를 말하다
Cloud2017. 5. 26. 13:52

모든 기술은 진화한다.


물리적인 서버, 가상화, 그리고 Infra Cloud (IaaS), 그리고 PaaS (Platform as a Service)로 진화하더니 이제는 Container로 ... 


오늘은 Container에 대한 이야기를 좀 해보려고 한다. 

가장 대표적인 회사가 Docker라고 생각할 것이고, Docker는 CaaS (Container as a Service)를 제공하는 회사이다. 


Container는 VM (Virtual Machine)과 달리, 운영체제를 전부 포함하고 있지 않고 소프트웨어가 동작하는데 꼭 필요한 코드, 런타임, 시스템도구, 시스템 라이브러리와 설정값을 갖고 있다. 리눅스와 윈도우 기반 앱으로 동작하고, 어떤 환경에 배포되더라도 항상 동일한 동작을 한다. Container는 주변 환경과 소프트웨어를 격리시켜주므로 개발, 스테이징 환경 등의 차이에 무관하게 동작한다. VM 대비로 훨씬 적은 자원/공간을 점유하고, 일반적으로 수십 메가바이트 규모이며 대부분 즉시 (초단위로) 구동된다. 


VM (Virtual Machine)은 물리적 하드웨어를 추상화한것으로 봐야하는데, 하이퍼바이저를 통해 하나의 하드웨어에 여러개의 VM을 구동하는 방식이다. 각 VM은 운영체제를 다 설치해야하고 여러개의 애플리케이션과 라이브러리 등을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수십 기가바이트 규모로, 부팅에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 


일단 container를 사용하고자 마음 먹으면, container를 스케쥴링하고 관리하는 솔루션이 필요하게 된다. 바로 이 역할을 하는 것이 Orchestration 도구인데,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진 것이 Kubernetes와 Docker Swarm이다. 그 중에서 완성도가 높고 확장성이 있는 솔루션이 바로 Kubernetes이고, 오픈소스라는 것이 특징이다. (구글이 만들었다.)


개중에는 Docker와 Kubernetes를 비교하는 경우가 있는데, Docker는 orchestration만 제공하는 것이 아닌 훨씬 많은 것을 제공하므로 Docker Swarm과 대응하는 솔루션임을 꼭 기억하자. Docker Swarm은 아직은 좀 더 성숙할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Kubernetes에 대해서는 조금씩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Posted by 조이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