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2008. 5. 7. 12:48
Sun Asia Pacific HR을 담당하고 계시는 정태희 상무님의 "Leadership with Life Competencies" 특강을 들었습니다. 2008년 4월 22일, 코엑스 아셈홀에서 진행되었지요.
뉴욕주립대 스토니브룩 MS-TS 과정 소개에 앞서 열린 강의였는데, 아주 좋았습니다.
제가 주로 글로벌 인재상, 리더십에 대해 강의를 많이 하기 때문에 저보다 경륜이 많고 훨씬 빨리 진급하신 분은 어떻게 이야기를 할까 너무 궁금했습니다.

제가 무엇을 느꼈을까요?
그동안 제가 읽었던 많은 리더쉽, 비전 관련 책들에서 저자들이 한결같이 이야기하는 내용과 정 상무님의 내용, 일치하는 무언가가 분명히 있었습니다. 제가 강조하던 내용이기도 하지요.

What's in it for me? 그게 도대체 나한테 뭘 의미하는데?가 제일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예를들면, 비전?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그 뜻을 생각해보셨나요? 네이버, 사전에서 이야기하는 내용이 아닌 본인이 생각하는 비전이 뭐냐는 뜻입니다. 이걸 제대로 정리를 하는 습관, 이런 사고 방식이 사람을 발전시킨다는 아주 간단한 논리입니다.

비전, Dream with deadline 이라고 설명을 하셨죠. 제가 생각하는 것과 정확히 일치했습니다. 꿈을 담아야 하는거죠, 미래를 이야기 해야합니다. 하지만 정확한 Deadline이 없는 비전은 그냥 말장난에 불과할 것입니다.

Passion, 열정으로 번역하는데요, 도대체 Passion을 뭐라고 정의할 것인가요? 한 번 더 더블클릭해서 그 의미를 본인의 것으로 만드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원래의 어원은 Passion Narrative, 예수님이 십자가의 길을 가실때, 고난의 길, 즉 Passion은 즐거운 것만이 아닌 고통이 함께 따른다는 것이지요. 어떤 일에 대한 불같은 헌신과 마음을 의미합니다.

어제 리더쉽 관련하여 Life Competencies를 20가지 이야기 하셨습니다.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당신의 영향력은 당신의 상상 이상이다.
2. 열정이 최고의 경쟁력이다.
3. 실낱같은 비전으로 가시밭길 행
4. 불평말고 기회 올 때 낚을 실력 닦아라
5. No!라고 할 줄 알아야
6. 참을 수 없는 비난도 견디며
7. 리더 망치게 하는 5가지 악덕 경계할 내용
    . 노동 없는 부, 양심 없는 쾌락, 인격 없는 지식, 윤리 없는 비즈니스, 신념 없는 정치
8. 성공의 그늘에 도사린 원망, 한숨을 돌아보라
9. 지도자 되길 꿈꾸는 사람, 땀 흘리는 직업부터 가져라
10. 젊은 리더 키울 학교 세우자
11. 리더십 킬러로부터 미래의 지도자를 지키자
12. 오픈 마인드
13. 당신의 아픈 과거, 부하에겐 해가 안될지
14. 실패했다 기죽지 말라
15. 일과 삶의 조화
16. 침묵하는 중간 관리자, 그들의 고마움을 알라
17. 유능한 보스가 되려면 '노맨' 키워라
18. '하이테크'와 함께 '하이터치'도 개발을
19. CEO도 자유를 즐겨라
20. 잘 나갈수록 어렵던 시절 잊지 말아야
      . Always remember your early days

감사합니다.
Posted by 조이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