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텍트2008. 7. 15. 14:38
SaaS하면 몇 가지 특징이 떠오르죠. 첫째, Configuration, 둘째, Multi-Tenancy 입니다.
그런데, Multi-Tenancy는 SaaS 어플리케이션이 반드시 가져야 하는 특징일까요?

서비스 제공자 입장에서는 멀티태넌시가 중요한 요소이지만, 고객 입장에서는 전혀 중요하지 않죠. 우리가 전기를 사용할 때 이 전기를 어떤 회사의 장비로 만들었는가에 관심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죠. 220V 전기를 공급 받기만 하면 되는 것이죠. 그렇지 않나요?

제가 아주 나이스한 레스토랑에 갔어요. 아주 맛있는 음식을 주문해서 테이블에 서빙이 됐죠. 요리사 몇 명이 만들었고, 몇 년된 후라이팬을 썼든, 잘 갈아진 칼을 썼든 말든 전혀 상관 없죠. 나는 요리사가 아주 정성을 다해 만들었다고 생각하고 음식을 즐기면 그만인거죠.
즉,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의 관점에서는 서비스의 질 (맛이 좋은지 없는지), 서비스를 내가 원하는대로 조절할 수 있는지 (간을 좀 싱겁게 하든지, Well-done으로 익히든지), SLA (음식이 몇 분 정도 기다린 후 나왔는지), API (내가 직접 가지고간 와인으로 즐길 수 있는지 )등이 중요한 것이라는 거죠.

물론 서비스 제공자 입장에서는 멀티태넌시를 배우고, 마스터하고 적용하는 것이 아주 중요한 항목임에 틀림 없지만 마케팅 브로셔에 멀티태넌시를 보장한다는 등의 메시지는 고객 입장에서는 전혀 관심 없는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즉 SaaS 구매자 입장에서는 서비스의 질, SLA, 통합 옵션 (API)와 비용이 가장 중요한 항목이라는 것이죠.

멀티태넌시가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은 규모의 경제 입니다. 멀티태넌시와 고립(Isolation)은 고객의 요구에 따라 다르게 적용 가능한 내용입니다. 가상화 역시 어플리케이션의 아키텍처를 변경하지 않고 규모의 경제효과를 얻을 수 있는 새로운 방법 입니다. 상황에 맞는 최적의 방법을 선택해야 겠지요.



감사합니다.
Posted by 조이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