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5'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24.03.25 질문에 대한 생각
마케팅2024. 3. 25. 15:56

질문

1) 잘 모르는 것을 알고자 할 때

2) 나는 알고 있지만, 다른 사람의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할 때

3) 둘 다 모르지만, 함께 답을 찾고자 할 때 

 

질문은 의도가 있어야 한다. TPO에 맞게, 정확한 의도를 가지고 물어야 한다.

 

스스로 정의 내리기를 좋아하는데, 내가 내리는 정의보다 한근태 님의 변화에 대한 정의에 공감하여 적어본다. 

한근태 님의 변화의 정의 "간절히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하여 큰 고통을 감내하고 새로운 습관을 만드는 것"
간절히 원하는 것, 고통 감내, 새로운 습관

 

물론 변화가 앞으로 나아가는 것만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지금보다 더 나은 것을 만들고자 하기 때문에 변화를 원한다고 생각한다. 지금보다 더 나은 것, 이것이 혁신을 의미하는 것이고, 결국 변화해야 하는데 아래 세가지 질문에 분명히 답을 할 수 있을 때 이룰 수 있는 어려운 것이다. 따라서, 많은 혁신이 실패하는 이유기도 하다. 

 

1) 나는 정말 변화를 절실히 원하는 가?

2) 변화에 따르는 고통을 감내할 수 있는가?

3) 새로운 생활 습관을 만들 수 있는가?

 

한근태 님의 "고수의 질문법" 중에서, 내가 물어보고 싶은 질문 리스트를 정리해본다.

 

당신은 어떤 문제를 갖고 있는가? 

그게 무슨 뜻이지? 핵심이 뭐야? 왜 그렇지?

나라면 어떻게 할까?

얻는 것과 잃는 건 뭘까?

정말 중요한 게 뭘까? 이 일을 왜 해야 할까?

위기일수록 리더의 역할이 중요한데 이럴 때 직원들이 당신을 통해 무엇을 배우길 바라는가?

그 일의 본질은 무엇인가? 

어떻게 책을 내게 되었는가?

어떻게 지금의 자리까지 오게 되셨나요?

중간에 인생을 바꾼 터닝포인트가 있었나요?

언제가 가장 힘드셨나요?

사람에겐 적절한 공간이 필요하다. 공간의 여유만큼 시간 여유도 중요하다. 

대화는 질문과 자기주장으로 이루어진다. 

 

대화는 질문과 경청으로 짝을 이룬다. 경청을 잘하는 조직은 커뮤니케이션의 파이프라인이 살아 움직인다. 잘 들어주기 때문에 현장에서의 정보, 문제점, 소리들이 생생하게 위로 전달된다. 반대로 귀가 막히면 아무 정보도 위로 올라가지 않는다. 이야기해봐야 소용없다고 판단되는 순간 사람들은 입 열기를 멈추게 되고, 이때부터 조직은 망가진다. 

 

왜 그렇지요? 그래서 어떻게 했습니까? 정말 힘들었겠네요. 그게 무슨 말이지요? 더 이야기해보세요

 

만약 당신이 그 상관이면 어떻게 할 것 같나요?

어떤 질문을 준비했나요? 만남은 눈뜸이다. 모든 것은 만남으로부터 온다. 새로운 기회도, 깨달음도, 돈을 버는 것도 다 사람을 통해서다. 

이번에 이런 회사와 합병을 했던데, 어떤 전략적 목적이 있나요?

새로운 경영 이념을 발표했던데 이념을 바꾼 건가요, 아니면 평소 생각을 다시 정리한 건가요?

요즘 어떤 이슈에 가장 관심을 두고 있는가?

힘들다의 정의는 무엇일까? '의미를 발견할 수 없다'

다이어트가 당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일이 당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나요? 직장이란 당신에게 어떤 존재인가요? 돈을 주는 것외에 또 다른 가치는 없나요? 어떤 부분이 충족되면 더 열정을 갖고 일할 수 있을까요?

삶에 의미가 있다면 인간은 모든 것을 견딜 수 있지만, 반대로 삶에 의미가 없다면 어떤 것도 참을 수 없다.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의 요점이 뭐지? 한마디로 줄이면 뭐라고 말할 수 있을까?

이 사업의 본질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지금 하는 일이 업의 본질과 관련한 것인지, 지금 나타나고 있는 문제의 핵심이 뭔지, 그래서 앞으로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 ... 

알아야 질문을 한다. 알아야 제대로 질문할 수 있다. 안다는 것과 익숙한 것을 구분해야 한다. 안다는 것은 전문성을 넘어 통찰력의 단계까지 진화한 것을 뜻한다. 

당신은 OOOO 시절을 성공적으로 보냈는가? 그러면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하는가? 왜 최선을 다하지 않았는가?

생각하지 않으면 질문할 수 없다. 반대로 질문하지 않으면 생각할 수 없다. 

지금 행복한가? 지금의 삶에 만족하는가? 최선을 다하고 있는가?

왜 실패했는가?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인가? 거기서 무엇을 배웠는가?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어떤 점이 만족스러운가? 불만사항이 무엇인가? 권한이 주어지면 무엇을 어떻게 고치고 싶은가?

당신 업의 본질은 무엇인가? 게임의 본질은 ‘재미’. 재미를 추구하는 인간의 욕구로 만들어진 산업이다.

그래서 질문하고자 하는 요지가 뭔데요?

차이점을 묻는 질문 1) 평안과 편안의 차이는? 2) 개혁과 혁명의 차이는 뭘까? 

반대말을 묻는 질문 1) 리더의 반대말은? 개별성과자. 리더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 다른 사람을 통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Posted by 조이트리